렸을 적부터 외로움 열등감에 빠져서 자기 계발에 몰두해왔다. 그것은 회사생활을 하면서도 지속되었고 나는 잘하고 있다고 생각했으나 점점 사람들과 멀어지고 자기 속에 빠져버리고 말았다. 그래서 1과정을 시작했고 나의 삶을 진지하게 돌어보았다. 삶을 돌아보니 늘 남 탓을 했다는 걸 알게 되었고 실은 모두 내 탓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

 

그리고 나는 오로지 나만을 위해 살았다는 걸 크게 느꼈다. 나름 봉사활동도 하고 노력한다고 생각했으나 나의 이기적인 마음을 버리지 않았기에 그 또한 모두 나를 포장하는 거였음을 알 수 있었다. 할 수 있는 건 일러준 방법대로 마음수련 빼기하는 것밖에 없었다. 이기적으로 살아온 산 삶을 돌아보고 버리면서 내 머릿 속의 기억된 생각이 실제가 앙닌 가짜의 마음이라는 것을 조금씩 확인할 수 있었다.

 

가짜 마음이라는 걸 알고 나니 버릴 수 있다는 확신이 생겼고 수련에도 조금씩 자신감이 붙었다. 수련을 하면서 변화된 것은 바뀔 수 있다는 희망을 본 점이었다. 1과정, 2과정 하나 둘 빼기를 하면서 그동안 더하기만 했던 자신을 반성하고 거듭나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기호열/33세.1과정

 

출처 www.meditationlife.org

위로가기